▼ Backend/자바 (JAVA)

JAVA | 자주 나오는 용어 정리

Valar 2021. 2. 5. 10: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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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내부익명클래스 
- 이름없는 내부 클래스, 재사용성이 없을때 사용

2.Overriding 
- 부모의 메서드 재정의 메서드 정의 기법  

3.Activity 
- 안드로이드 4대 컴포넌트 중 화면을 처리하는 객체

4.MVC 
- 디자인과 로직을 분리시켜 개발해야한다는 개발 방법론

5.iBatis
- MyBatis 이전버전

6.퍼시스턴스 프레임워크
- ibatis/mybatis 같이 객체와 쿼리문과의 매핑을 시켜주는 프레임워크(개발자로 하여금 고전적인 
  JDBC 객체를 직접 명시하고 쿼리문에 집중할수 있도록 도움)
  퍼시스턴스란 말이 붙은이유는 영구적 영역,

7.추상클래스
- 불안전한 클래스 (추상메서드를 하나라도 보유한 클래스)
- 사용목적 : 하위 클래스로 하여금 구현을 강제할 수 있다.
     따라서 주로 객체간 설계시 상위객체로 많이 사용

8.ApplicationContext
- 스프링의 설정파일을 읽어들인 후, 빈 객체들을 보유한 클래스 (컨테이너라 한다)

9.인터페이스
- 추상메서드만을 보유한 기능집합
- 다중상속가능

10.DD
- Deployment Descriptor
- 배포서술자 : javaEE기반의 웹 어플리케이션 안에 포함되는 배포 설명자 xml파일
       어떠한 종류의 javaEE 컨테이너 혹은 WAS건 별도의 설정없이 웹 어플리케이션 배포가 가능

11.Mybatis
- 퍼시스턴스 프레임워크

12.Widget
- 안드로이드 뷰 중 사용자의 입력을 받는 객체

13.war (Web Application archive)
- 웹 어플리케이션을 압축해놓은 확장자를 의미 war

14.Sequence
- 숫자만을 보유한 오라클의 객체
  용도 : primary key의 값으로 이용되는 숫자값을 증가시키기 위한 용도.

15.Service
- 웹 : javaEE 아키텍쳐 중 비지니스로직 영역을 수행하는 객체

16.AndroidManifest.xml
- 안드로이드 앱의 각종 설정 및 권한 정보를 갖는 xml파일

17.Spring FrameWork
- javaEE(엔터프라이즈)개발의 간소화를 위한 프레임워크

18.R.java
- 안드로이드에서 모든 리소스 정보를 갖는 파일
- R클래스.내부클래스.상수 ex) R.drawable.pica, R.layout.activity_layout
- 스마트폰에 자원을 표현할 방법이 없기때문에 이러한 방법으로 사용

19.AOP
- 관점지향프로그래밍 방식
- 어플리케이션 코드내에 중복되거나 부가적인 공통 코드는 외부의 별도로 객체로 존재시킨후
  원하는 시점에 물리적으로 코드 삽입없이, 외부 설정에 의해 공통코드라 불리는 Aspect를 적용
  시키는 개발 기법

20.팩토리패턴(이론)
- 코드내에서 객체생성을 하지 않고 외부의 자원으로부터 객체를 얻어와 사용하는 기법
  왜? 객체간의 의존성이 약해짐
  DI와의차이 )남한테 쏴주지않고 객체를 얻어와 사용

21.JNDI
- java Naming Directory Interface (자바표준에서지원)
  객체를 외부의 설정파일등에 명시하고 필요시 마다 자원을 이름을 이용하여 검색한후 레퍼런스를
  얻는 개발 방식 
  ex) Active Directory 기술과 흡사

22.DI (Dependency Injection)
- 의존성이 강한 객체는 주입받아 사용하자는 개발 기법
- 어플리케이션 코드내에서 new하지말고, 외부의 컨테이너로부터 주입받자! 왜? 의존성을 탈피하기 위해
팩토리패턴과의 차이) 남한테 쏴줌 생성자나 set으로 

23.빈즈태그
- jsp에서 사용되는 태그(서버측에서 해석됨)

24.JDBC
- 자바의 데이터베이스 연동 기술

25.JOIN
- 물리적으로 분리된 테이블을 하나의 논리적 레코드 집합으로 묶는 쿼리 

26.Servlet
- 서버측에서 해석 및 실행되는 자바의 클래스 

27.Maven
- 라이브러리관리 툴

28.Broadcast Receiver
- 안드로이드의 4대 컴포넌트 중 하나로 시스템의 브로드캐스팅을 수신하는 객체

29.DAO
- CRUD만을 수행하는 모델객체 

30.VO (Value Object)
- DTO와 동일한 역할을 하는, 데이터만을 보유한 객체

31.Controller
- MVC 패턴중 클라이언트의 요청을 처리하는 부분

32.@(어노테이션)
- 프로그램 실행시 사용되는 주석 

33.OverLoading
- 하나의 클래스내에서 메서드명을 중복정의 할 수 있는 메서드 정의 기법

34.Wrapper Class
- 자바의 기본자료형 마다 1:1로 매칭되어있는 객체
  용도)자바의 기존자료형과 객체간 형변환 및 기본자료형으로 해결할수 없는 다양한처리를 위해 지원되는 객체

35.API Document
- 객체 사용설명서

36.jar
- 클래스를 압축시켜놓은 파일 확장자

37.GitHub
- 기존의 버전관리 시스템에 개발자가 커뮤니티 기능이 조합된 VCS 호스팅

38.bulid
- 실행을 위해 자원을 배치하는 과정 

39.트랜잭션
- DML수행시 세부 실행단위 모두가 성공해야 전체를 성공으로 간주는 논리적 업무 수행단위

40.DTO
- 비즈니스 로직을 포함하지 않는 데이터만을 보유한 클래스

41.추상메서드
- 몸체 없이 불완전한 메서드

42.SingleTon
- 개발패턴중 하나로, 객체의 인스턴스를 오직 1개만 생성하기 위한 패턴

43.Command패턴
- GOF개발 패턴중 요청을 처리하는 객체를 각 요청마다 1:1로 존재시켜 처리하는 기법

44..Intent
- 안드로이드 4대 컴포넌트 간 데이터 전달 객체
- 의도(상수)어떤 앱이나 기능을 원하는지 결정해주는 자 ,데이터(putExtra())가 심어 질수 있다. 

1)명시적 인텐트 (explicit)
 -의도를 정확히 드러 내는것
  예)다른 액티비티를 띄울때
      Intent intent=new Intent(this,타겟Activity.class);

2)암시적,묵시적 인텐트 (implicit) 
 - 의도가 정확히 드러나지 않아 시스템이 판단하게 되는 인텐트를 의미
 - 내 앱이 아닌, 다른 앱을 띄울때
   - 전화앱을 호출 
 예) 개발자가 만일 웹브라우저를 프로그램 소스내에서 호출시 시스템이 정확히 어떤 브라우저를 원하는지 파악할 수가 없으므로
        유저들에게는 브라우저 선택화면이 나오게 된다.
 
45.바인드변수
- 데이터베이스 튜닝목적으로 쿼리문에 사용되는 변수
  데이터베이스에 사용되는 쿼리문도 결국 컴퓨터가 이해할수 없는 영문으로 되어 있기 때문에
  실행전, 컴파일 및 파싱(어떤 데이터로부터 의미를 추출)이 발생하게된다. 
  만일 모든 문장에대해서 매번 파싱과 컴파일이 일어난다면, 동시 접속 및 사용이 가능한 DBMS일 경우
  성능이 저하됨. 따라서 한번 실행된 쿼리문은 캐시에 저장해놓고 동일한 요청이 들어왔을때 이 캐시에 
  저장해 놓은 쿼리 컴파일 결과를 재사용하면 성능의 향상을 가져 올수 있는데, 쿼리문에 단 한자라도 
  캐시와 비교했을때 변화된 문자가 있다면 또 다시 파싱 및 권한 검사, 객체존재여부 등의 절차를 진행한다.

 아래의 문장을보자
 select *from board where id='서로다른데이터' 
 쿼리문안에 포함된 데이터에 대해서는 기존과 다르더라도 쿼리의 변화로 간주 하지 말도록 바인드 변수 사용

46.컬렉션 프레임웍
- 객체만을 모아놓고 처리하는데 유용한 라이브러리 의미
 java.util 패키지에서 지원하며 크게 3가지 유형
 1)순서있는 집합을 처리하는데 유용한 유형 List형
 2)순서없는 집합을 처리하는데 유용한 유형 Set형
 3)순서 없으면 Key-Value의 쌍으로 모아진 객체를 처리하는데 유용한 유형 Map형

47.클래스
- 인스턴스 변수 + 메소드 : 속성과 기능을 갖는 객체를 정의해 놓은것, 객체를 만들어 내기 위한 설계도 혹은 틀, 변수와 메서드의 집합

48.인스턴스
- 클래스로부터 객체를 만드는 과정을 인스턴스화 라고하며
  어떤 클래스로부터 만들어진 객체를 그 클래스의 인스턴스라고 합니다.

49.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( OOP )
-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이란 캡슐화, 다형성, 상속 을 이용하여 코드 재사용을 증가시키고, 유지보수를 감소시키는 장점을 얻기 위해서 객체들    을 연결 시켜 프로그래밍 하는 것 입니다.

59.서블릿
- 클라이언트 요청을 처리하고 그 결과를 다시 클라이언트에게 전송하는 Servlet 클래스의 구현 규칙을 지킨 자바 프로그램
- 서블릿컨테이너 : 서블릿을 관리해주는 컨테이너
    정리가 잘 되어있는 자료 출처 mangkyu.tistory.com/14

60.라우팅
- 어떤 네트워크 안에서 통신 데이터를 보낼 때 최적의 경로를 선택하는 과정

61.게이트웨이
- 컴퓨터 네트워크에서 서로 다른 통신망, 프로토콜을 사용하는 네트워크 간의 통신을 가능하게 하는 컴퓨터나 소프트웨어를 두루 일컫는 용어, 즉 다른 네트워크로 들어가는 입구 역할을 하는 네트워크 포인트

62.VPN (Virtual Private Network)
- 가상사설망 또는 VPN은 공중 네트워크를 통해 한 회사나 몇몇 단체가 내용을 바깥 사람에게 드러내지 않고 통신할 목적으로 쓰이는 사설 통신망이다

63.객체(Object)
- 소프트웨어 세계에 구현할 대상, 클래스에 선언된 모양 그대로 생성된 실체, ‘클래스의 인스턴스(instance)’ 라고도 부른다.

64. 인스턴스(Instance)
- 설계도를 바탕으로 소프트웨어 세계에 구현된 구체적인 실체, 객체를 실체화 하면 그것을 인스터스라 부른다.

※ 클래스, 객체, 인스턴스의 차이
  - 클래스(Class) VS 객체(Object)
      클래스는 ‘설계도’, 객체는 ‘설계도로 구현한 모든 대상’을 의미한다.

  - 객체(Object) VS 인스턴스(Instance)
      클래스의 타입으로 선언되었을 때 객체라고 부르고, 그 객체가 메모리에 할당되어 실제 사용될 때 인스턴스라고 부른다.

65.API(Application Programing Interface)
- API는 응용 프로그램에서 사용할 수 있도록, 운영 체제나 프로그래밍 언어가 제공하는 기능을 제어할 수 있게 만든 인터페이스를 뜻한다.

66.시스템 아키텍처(system Architecture)
- 시스템의 구조, 행위, 더 많은 뷰를 정의하는 개념적 모형이다.시스템 목적을 달성하기 위해 시스템의 각 컴포넌트가 무엇이며 어떻게 상호작용하는지, 정보가 어떻게 교환되는지를 설명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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